본문 바로가기
행정사/인허가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신고 절차 (상세절차)

by 우리두 2018. 10. 23.

떡집, 빵집, 마카롱 판매등등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신고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얼마전 모 식품판매하는 곳에서 문제가 생겨서 이슈가 된 적이 있었습니다.

즉석판매제조가공업등을 등록을 하지 않고 인터넷 등에서 판매한 것도 적발이 되어 문제가 된 곳이었습니다.

 

그 이후 참 많은 문의가 왔었습니다. 기존 즉석판매제조가공업(즉판)으로 등록하지 않고 운영해오다 인터넷 판매등을 위해서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으로 등록해야 한다는 사실을 뒤 늦게 알고 문의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떡집이나 빵집도 그리고 요즘 문의가 많은 마카롱도 인터넷 판매를 위해서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즉판)으로 등록한 후 판매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즉석판매제조가공업이 택배가 안되었지만 이제는 법이 바뀌어 택배가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즉석판매제조가공업(즉석제조판매가공업)을 위한 영업신고 절차는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누구든 손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절차만 미리 숙지한다면 말이죠.

 

큰 그림으로 설명을 해놨습니다.

상당히 간단합니다. 당연히 상가가 있어야 하겠고, 식품을 다루니 보건증도 필요합니다.

그리고 해당 품목에 맞게 협회등에서 위생교육을 받아야 하고, 그 후 구청에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신고를 한 후 세무서에 방문해 사업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그 후 에스크로에 가입한 후 통신사업자 등록까지 마치셔야 합니다.  절차는 많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은 간단합니다.

 

1. 상가 계약

 

해당 기준에 맞는 상가를 구해야 합니다.

즉석판매제조업의 경우 큰 어려움은 없습니다만, 간혹 허가 나지 않는 건물들이 있으니 미리 확인 한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린생활시설이어야 하며, 주거시설에서 허가는 어렵습니다. 모든 기준을 여기에 열거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근생이고 규모가 크지 않다면 생각보다 허가는 쉽습니다.

 

 

2. 보건증 발급

 

식품이기에 보건증이 필요합니다. 이것을 여기에 넣은 이유는 보건증 발급에 약 1주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미리 미리 발급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절차 진행하면서 마음이 편합니다.

보건증은 보건소에서 발급이 가능하고 약 1500원 정도 들어가는데, 금방 끝납니다.

이 보건증을 위 사업을 하는 동안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3. 위생교육

 

떡집이나 빵집을 하냐, 무엇을 하냐에 따라 받아야 하는 교육이 그리고 그 기관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본인이 하려는 업종에 잘 맞게 위생교육을 미리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시험도 있고 뭐 계속 봐줘야 하기에 미리 시간있을때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위생교육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그래도 잘 듣는게 좋습니다. 정말 유익한 내용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이 참 많습니다. 그러니 필수로 꼭 꼼꼼히 잘 듣고, 필요한 내용 있으면 출력하거나 옮겨 적어두시면 사업하면서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4. 식품제조 방법 설명서

 

이것을 어디에 둬야 하나, 망설였습니다.

굳이 여기에 적을 필요가 있을까 생각도 했는데, 이 것을 미리 작성한 후 구청을 방문하는게 편할 것 같아 안내했습니다.

정해진 양식은 없는 것 같습니다. 대신, 구청마다 양식은 구비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굳이 구청에서 이걸 어떻게 적어야 하나 고민하면서 시간 보내기 보다는 미리 작성해 가는 것도 좋습니다. 아니면, 미리 내용이라도 숙지해서 가면 금방 구청업무가 끝나겠죠?

내용은 쉽습니다.

예를들면,  아래와 같을 겁니다. (백설기 기준으로 작성해 봤습니다.)

제조방법 : 1. 멤쌀가루를 로라에 빻는다.

              2. 시루에 멥쌀가루를 뿌리고 칼로 자른다. 

              2. 찜기에 올려 약 20분간 찐다.

              3. 시루에서 꺼내 개별 포장을 한다.

유통기한 : 당일 생산 당일 섭취

포장용량 : 500g

성      상 : 고체

포장 재질 및 포장의 방법 : opp 포장비닐로 개별포장

등등........

 

5. 구청에 방문 영업신고

 

위생교육도 마치고 보건증도 받으셨고 위 식품제조 방법 설명서도 작성이 되었다면 관할 청에 방문해 영업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이때, 위 증명서들과 건축물대장등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됩니다.

비용이 몇 만 원 정도 들어갑니다. 이 것은 구청에서 자세히 안내해 줍니다. 어디서 돈을 납부해야 하는지 납부한 후 어디로 다시 와야하는지 등등 자세히 안내해 줍니다.

그렇게 구청에 방문한 후 가게로 돌아와 실사 준비를 해야 합니다. 면적 등을 실사를 나와 실제 운영이 가능한 곳인지등을 확인합니다.

보통 실사는 15일 이내에 방문합니다.

이렇게 영업신고증이 나왔다면 이제 세무서에 방문해야 합니다.

 

6. 세무서 방문 사업자등록

 

이제 세무서에 방문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세무서 방문 없이 인터넷으로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관할세무서등이 아니라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냥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서 처리하는 것도 간편하고 좋습니다. 또 궁금한게 있으면 물어가면서 할 수 있으니 더 좋습니다.

사업자 등록할때 많이 어려워 하는게 "사업의 종류에서 업태와 종목"입니다.

이걸 잘 모르면 찾는데 시간이 소요되니 꼭 해당업종을 운영하시는 분들 것을 잘 알아놓고 세무서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고생하지 않습니다.

 

7. 에스크로 가입

 

에스크로 가입을 해야 합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인가 하는 것인데, 은행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도 가입됩니다. 이 과정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근데 절차에 넣은건 진짜 절차입니다.

통신사업자 발급 받을때 필요합니다.

 

8. 구청 통신사업자 등록

 

에스크로까지 전부 하셨다면 이제 통신사업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 신청 후 통신사업자등록증을 받으러 구청에 방문하셔도 되고, 직접 가셔서 하셔도 됩니다.

이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경제과 담당이니 참고하세요.

 

자, 어떠세요? 생각보다 쉽죠? 위 내용은 제가 직접 일처리를 하면서 겪은 것을 작성한 것입니다.

조금씩 차이가 있거나,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셔서 하시면 되고요, 생각보다 구청등에서 친절하게 안내해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실 즉석판매제조등은 손 쉬운 절차가 맞습니다.

그러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사업 다 잘되셔서 맛있는 음식 만들어 주세요!

 

아, 자가품질검사에 대해서도 간략히 설명할께요!

자가품질 검사를 받아야 하는 것이 있다면 받으셔야 합니다.

그 기관이 상당히 많으니 본인이 적당하다 생각하는 곳에 맡겨서 자가품질 검사를 받으셔야 하고,

원산지등 표시도 매장에나 개별포장지에나 해당 사항 있으면 잘 하셔서 운영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즉석판매제조가공업 영업신고 절차였습니다.

 

 

 

 

댓글